프로바이오틱스가 풍부한 음식

최근 장 내 세균관리가 우리몸의 면역체계 유지와 다이어트에 도움이 된다는 주장이 제기되면서

프로바이오틱스와 프리바이오틱스가 핫한데요. 결론은 둘다 먹어야 한답니다.

쉽게 말해 우리가 유산균을 먹어야 한다고 했을 때, 유산균의 대부분이 프로바이오틱스라고 합니다.

(유산균 < 프로바이오틱스)

또한, 프리바아오틱스는 프로바이오틱스의 먹이라고 합니다 .

프로바이오틱스(Probiotics)는 적당량을 섭취했을 때 인체에 이로움을 주는 살아있는 세균을 총칭하는 말로 우리 몸에 유익(有益)을 주는 균(菌)을 말한다. 현재까지 알려진 대부분의 프로바이오틱스는 유산균이다.

프리바이오틱스란? Prebiotics는 probiotics 미생물의 먹이 되는 올리고당이다. 다른 미생물보다 몸에 좋은 probiotics 미생물을 선별적으로 키울 수 있는 먹이 되는 올리고당이다.

프리바이오틱스는 최근 방송프로그램에 나와 다이어트에 대한 효능이 주장되기도 해서 “먹고보자”라는 공감대가 형성된 것 같습니다.

 

다만, 면역력이 떨어져 있는 사람(항암치료를 받고 있는 사람, 장누수증후군을 앓고 있는 사람 등)은

프로바이오틱스와 프리바이오틱스를 함께 섭취할 경우 몸속에 유산균이 일반세균처럼 작용을 하기 때문에

오히려 역효과가 날 수 있다고 하니 주의해야겠죠?

 

그렇다면 어떻게 섭취해야 할까요? 전 되도록이면 서플리먼트의 숫자는 줄이자는 주의입니다.

무엇보다 섭취해야 할 서플리먼트가 너무 많다보니…좋다는 것 다 먹으면 서플리먼트를 20알이나 먹어야 할 날도 오겟더라고요.

그래서 가능하면 프로바이오틱스는 음식으로 섭취할 수 없을까 싶은 생각에 구글링을 해 보았습니다.

 

프로바이오틱스가 풍부한 음식

보니 한마디로 발효식품이네요. 우리가 유산균을 늘리기 위해 먹어야 한다고 들어왔던 그런 대표적인 발효식품들입니다.

김치, 된장, 요구르트, 자연산치즈 등 발효식품을 많이 섭취합시다.

김치

대표적인 발효식품이죠. 김치속의 젖산균을 섭취하는 것이 포인트!

된장/청국장

콩을 발효한 식품입니다.

요구르트

우유에 유산균을 더해 발효시킨 음식.

자연산 치즈

우유 영양의 집약체라고 할 수 있는 치즈에 유산균이 풍부하답니다.

자연산 치즈에 특히 영양분과 유산균이 풍부하다고 하네요.

 

프리바이오틱스가 풍부한 음식

프로바이오틱스는 체내에 오래 머물지 못하고 바로 소화되어 빠져나온다는 단점이 있어 계속해서 먹어주어야 하는데요,

이들 프로바이오틱스의 체류시간을 늘려주는 물질이 바로 프리바이오틱스라고 합니다.

호두, 다크초콜릿, 양파, 옥수수 등에 많다고 하네요. 이들식품은 항산화, 배변, 다이어트에 도움이 된다고 알려진 것들이 많습니다.

셀러리, 고구마, 토마토, 치커리

미역, 양파, 마늘, 바나나, 사과, 블루베리

밀, 옥수수, 콩

다크초콜릿

이렇게 음식을 나열해 놓고 보니, 위 음식들은 프로바이오틱스, 프리바이오틱스 뿐만 아니라

두루두루 건강에 좋은 음식들이네요. 외우기 복잡하니 일반적으로 건강식, 다이어트식, 배변식, 항산화식이라고 하는 것들을

두루두루 섭취하면 효과를 볼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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