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에서 운동하기

30대가 되면 운동을 좋아라 하지 않더라도 생존을 위해 해야 한다는 것을 느끼고, 가까운 헬스장에 등록하여 운동과 샤워를 집밖에서 해왔다. 약 5년동안 계속해서 말이다. 그런데, 요즈음 운동을 집에서 하는 사람들이 늘어났다. PC만 켜면, 아니 휴대폰 잠금버튼만 해제하면 잘 만들어진 운동 영상이며 운동앱이 활개를 치고 있기 때문이다. 다시말해, 집에서 ?운동을 할 수 있는 인프라가 충분히 구비되었다. 퍼스널 트레이너가 무료로 내 손안에 들어왔기 때문에 더이상 트레이닝 센터에 가지 않더라도 집에서 할 수 있게 되었다.

멋진 아가씨나 총각들의 몸매를 보고 리프레시가 된다거나 고급 휘트니스 센터를 다니는 것이 활력소가 된다거나 회사에서 휘트니스 센터를 제공해 주는 경우가 아니라면, 집에서 운동을 하는 것이 시간절약과 요즈음 같은 메르스 공포의 불안을 떨치게 하는데 도움이 된다.

그럼, 집에서 사용할 수 있는 운동앱을 소개하겠다.

스트레칭

운동전후 3분정도 스트레칭을 해 준다. 아래 앱을 다운로드 받으면 “운동전후 스트레칭”은 무료로 볼 수 있다. 운동을 즐겨하지 않는 필자의 경우 이 짧은 스트레칭에 만족한다. 이외 복부운동, 하체운동, 모든 운동 등 여러가지 버전이 있는데, 이는 프리미엄(유료)으로 유도된다.

Cover art

download-153141_640

유산소 운동

5분 정도 과격하지 않은 유산소 운동으로 칼로리 오프 효과를 체험할 수 있다.

Cover art

 

download-153141_640

 

복근운동(칼로리 오프)

6가지 복근운동으로 복부에 혈류량을 증가시켜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는 7분 운동이다.

Cover art

download-153141_640

복근운동(평평한 배만들기)

복부의 살을 뺀다기 보다도 평평한 배를 만드는 근육운동을 소개한다. 42일간 매일 하도록 고안된 앱인데, 처음에는 8분정도 걸리는 손쉬운 운동인줄 알았으나 42회차는 1시간이 넘게 걸린다. 6가지 복부운동을 계속 반복하는 것이며, 한 동작당 강도는 약해서 쉬엄쉬엄 지구력을 가지고 하기 좋은 운동이다.

Cover art

 

download-153141_640

힙업운동

시니어에게도 엉덩이 운동이 필요해? 나 섹시할 필요 없수! 라고 생각하신다면, 오산. 그런 분들을 위해 엉덩이 근육의 중요성을 이야기한다.

운동을 하는 사람과 그렇지 않은 사람 사이에 가장 큰 차이는 엉덩이 근육이 말해준다고 한다. 중년 건강, 엉덩이 근육이 좌우한다 (저자 : 다케우치 마사노리 지음)는 책을 보면 엉덩이 근육이 얼마나 중요한지 잘 나온다.

사람의 근육은 40세부터 줄어들기 시작한다. 특히 등 근육과 복근, 엉덩이 근육과 넓적다리 근육처럼 큰 근육이 눈에 띄게 줄어든다. 근육의 양이 줄어들면 균형 감각이 떨어져 쉽게 넘어지고 골절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아진다.?엉덩이는 우리 몸의 상반신과 하반신을 연결하는 중요한 부위다. 땅바닥에 수직인 축을 감지하여 균형을 유지하는 역할을 하는 엉덩이에 근육이 없으면 넘어지려고 할 때 균형을 잡을 수 없으며 넘어진 뒤 다시 일어나기도 힘들다.

아래 소개하는 앱은 9분짜리 힙업운동이다. 런지 동작이 무릎관절에 무리를 줄 가능성이 있다면, 그 동작은 빼고 해도 좋다.

Cover art

download-153141_640

 

위 운동을 다 합쳐도 30분 정도면 충분히 할 수 있는 운동이다. 탄탄한 몸매를 만든다거나 대회에 나갈 것이 아닌이상 건강은 매일 꾸준히 운동하는 자의 것이다. 위 운동들을 IT강국의 혜택을 누리며 스마트폰으로 다운 받아 실천해 보자. 스마트폰 다운로드가 힘들다면, 딸과 아들이 다운로드 해 드리자. 부모님이 건강하시면 우리들은 더 건강해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