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PO] Stand Up For Kids 등 조부모사업 사례

퇴직후 비영리 법인을 창업하여 수익을 얻으며, 자신에게 뜻이 있는 일을 펼쳐나가는 사례들을 볼 수 있다.?

정년 후 사회 공헌 활동에 종사하는 경우가 종종 있는데, ?좋아하고 뜻있는 일에 무상의 자원 봉사 활동을 하는 것보다 NPO 법인으로 창업하는 것이 훨씬 의미이다. 자신이 설립한 NPO 단체 수익을 창출하고 거기에서 매월 보수 (월급)를 얻을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이것도 시니어 창업의 하나라고 할 수 있겠다.

해군 장교였던 Richard Koca 씨는 퇴직후 길거리를 방황하는 청소년(노숙자 어린이와 스트리트 키즈 등) 등 일상이 위험한 상황에 처한 아이들을 구제하는 봉사 활동에 참여하기로 결정했다. 원래 자원 봉사 경험은 없었지만, 자신의 자녀와 손자에 대한 애정이 있다보니, 청소년 문제에 관심이 많아졌다고 한다. 처음에는 개인 고아원에서 자원 봉사를 시작하고 몇 년 동안 경험을 쌓았다. 그리고 1990 년에 샌디에고의 한 발룬티어 그룹으로 창시된?비영리 단체 ‘Stand Up For Kids’는 점차 미국 정부의 인정을 받게되고, 상도 받아, 현재는 미국 전역 15개 주에서 ?30여개의 구제 프로그램이 실시 될 정도로 성장했다.

1

‘Stand Up For Kids’의 프로그램의 한 예로?Street Outreach 를 보면, 군중속에 집을 나온 아이들을 판별하고 이들에게 무리없이 다가가는 방법에 대해 훈련을 받은 전문발룬티어 들이 그룹을 이루어, 길에서 생활하는 아이들에게 음식과 문화공연 등을 선물할 뿐만 아니라, 길거리 생활이 얼마나 위험한 것인지 이해하도록 하고, 이들이 처할 가능성이 높은 각종 위험에 대비하도록 인도한다. 이들이 운영하는?Alternative Schools 도 중요한 프로그램의 하나이다.

Stand Up For Kids 공식홈페이지 (http://www.standupforkids.org/default.aspx) 에는 ?Stand Up For Kids의 도움으로 길에서 방황하는 대신 새 삶의 이정표를 만들어 나간 10대들의 사례가 성공사례로 소개되어 있다.

현재 Koca 씨는 우진에게 이사장직을 물려주고 사무 총장의 역할로 샌디에고에서 자녀와 손자와 함께 살고있다.

2

 

Stand Up For Kids와 마찬가지로 교사와 파견 회사의 경영자의 경험을 가지고 있는 Don Schmitz 씨의 경우는 자신의 손자가 미국을 떠나 스웨덴 가버린 것을 계기로 그 여생을 손자와 조부모의 관계를 최대한 친밀하게하려고 “Grandparenting”사업에 바치기로 결정했다. 교사와 기업 경영의 경험을 살려, 손자와 조부모가 함께 시간을 공유하고 교류를 도모 하며, 야외 캠핑 프로그램과 이벤트를 제공하는 사업을 실시하는 Grandkidsandme 사(1764 Hampshire Ave, St Paul, MN 55116 미국(651) 695-1988)와 재단을 1999 년에 설립했다. 거기에서 Schmitz 씨는 “Grandparenting”(“조부모 사업”이라 할 수있다) 전문가로 강연을 함과 동시에 매월 뉴스 레터를 발행하고이를 편집하여 책으로 출간 하고있다.

이처럼, 조부모 사업의 영역에서 보면, kids에 대한 양육뿐만 아니라, 아동학대 방지, 위험에 처한 아이들에게 관심과 구원의 손길을 내밈으로서 이들의 성장에 이바지 하는 일들이 시니어에게 적격이며, 사회또한 이들의 도움을 필요로 하고 있다고 하겠다.

시니어 창업은 단순히 돈이 될 것 같은 사업에 달려 드는 것이 아니라 “자신이하고 싶은 것 (사회에해야할 것) ‘을 명확하게 인식하여 사업 계획에 매진함으로서 성공을 거두고있다. 체력적으로는 젊은 세대에 뒤떨어 지지만 오랜 경험과 인맥을 활용하여 “삶의 보람 ‘과 ‘실익’을 모두 얻을 수 있다는 것이 시니어 창업의 이점이다. 시니어에게 최대한 체력적으로 무리가없고, 이들이 자연스럽게 관심을 가질 수 있는 분야에서의 창업 플래닝은 “지속가능한 수익 모델을 구축 가능하도록 할 것이다.

특히, NPO에 관심을 가지는 시니어들이 많아지는 경향이 뚜렷한데,?현재 전체 취업인구의 10%가 NPO에서 일하고 있으며(미국에서는 NPO에서 일하는 사람도 취업인구에 포함시킴), 미국 전역에서 활동하는 NPO 수만 200만 개에 이른다. 일본의 경우, 2014년 기준 5만 개의 NPO법인이 활동중이다.?한국 가이드 스타에 따르면 2016년 현재 한국에 등록된 NPO는 7484개이다. 선진국에 비해 걸음마 수준이지만,?현재 일본과 미국 등 선진국에서는 사회교육, 각종 단체의 활동 지원, 건전한 어린이 육성 교육, 좋은 마을 만들기, 학술·문화·예술·스포츠·환경 분야 등에서 NPO법인 설립이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으며, 한국또한 고령화 사회로 접어들면서 NPO법인의 수가 늘어날 전망이다.

SIJIN LOUNGE NOTE

NPO법인의 설립, 혹은 활동에 관심이 많은 분들은 아래를 통해 NPO법인 설립 세미나 수요조사에 참여하면, 일정 규모 이상이 될 경우, 전문가를 모시고, 세미나를 개최해 보려고 합니다. 관심있으신 분들은 아래 설문에 참여해 주시면, 세미나가 개최될 경우, 우선 연락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NPO세미나 수요조사 GO]

1456912302_Info01

?[NPO세미나 수요조사 GO]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