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년후 창업시 가장 중요한 것은 “기업이념”

*다음글은?노무라 증권에서 개인의 자산 운용과 연금 가입자 40 만명 이상의 투자 교육에 종사한 오오에히데키상의 칼럼을 번역한 것입니다.

 

 정년 퇴직 후 창업하는 사람이 늘고 있다고합니다. 물론 은퇴후 스스로 회사를 만들거나 개인 사업자로 자영업자로 창업하는 것은 매우 훌륭한 일입니다. 저 또한?정년 후에는 회사에 계속 남아있지 않고 독립하여 오늘에 이르렀습니다만, 자기주도하에 일을 꾀하는 것이 얼마나 재미 있는지를 몸소 체험했기 때문에 여러 사람에 창업을 권장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창업에 있서? 가장 중요한 것이 있습니다. 그것은 이념입니다. 이념이라고 하면 거창하게 들리지만, 요점은 자신이 무엇을하고 싶은가에 대한 생각을 정립한 것입니다. “아무래도 무엇무엇이 하고 싶다” 는 강한 열망과 열정을 구현한 것이 이념입니다. 직장인의 경우에도 근무하는 회사에 기업 이념이있었습니다. ?’사훈’, ‘사명’등 여러가지 표현방법이 있습니다만, 요점은 그 기업이 지향하는 것이나 존재 의의를 표현한 것입니다. 그런데 많은 직장인이 기업 이념을 단순한 슬로건이라고 느끼고 있습니다.

저또한 샐러리맨 시절에는 “물론 회사의 이념은 그럴듯 하게 존재하지만, 현실에서 해야하는 업무는 이런것이구나 ……”라고 생각해 왔습니다. 하지만 기업 이념이라는 것이 사실 창업자의 강한 의지의 표현이라는 것을 부끄럽지만 스스로 창업하고 처음 실감했습니다.

왜 기업 이념이 중요한 것일까 요. 저의 경우,?창업 했다고 해도 아내와 저 단 둘이 운영하는 슈퍼 마이크로 업체입니다. 상담 상대는 아내 밖에 없기 때문에, 대부분의 것은 스스로 결정하고 판단하지 않으면 안됩니다. 일을한다는 것은 판단의 연속입니다. 직장인이라면 상사의 지시에 따라 판단하면 좋겠지만, 독립 자영업자의 경우 뭔가적인 원칙이 없다면 일관된 판단을 할 수 없습니다.

그 원칙들이 ‘기업 이념’입니다. 기업 이념이 있으면 그에 맞는 것인지 여부를 기준으로 판단할 수 있습니다. 즉 기업 이념이있다면 어떤 상황에서도 치우침 없이 균형을 유지하게 됩니다. 치우침이?없으면 사람에게 신뢰를 얻게 됩니다. 신뢰를 얻게 되면 일이 제게로 오게 됩니다.?즉 모든 원점이 ‘기업 이념’에 있다는 것이지요.

내 기업 이념은 “직장인들이 노후에 행복한 생활을 보낼 수 있도록 지원한다”는 것입니다. 이 기업 이념에 조금이라도 맞는 내용의 일이라면 어떤 일이든 맡았지만 이에 맞지 않는 일이라면 비록 그 차이가 1 밀리미터라 할지라도 거절하고 있습니다. 사실상?제가 스스로 일을 착수해 보니 사업계획가 현실의 일은 큰 차이가 있습니다만, 사업을 추진하는 데있어서의 원리 원칙은 전혀 변하지 않았습니다. “不易流行(불변유행) ‘이라는 말이 있습니다 만, 제게 있어 “불변(不易) “이 기업 이념이며, “유행(流行)”은 상황에 따라 변하는 일패턴과 종류라고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우선 기업하고 싶다”라든지 “일단 자격증부터 따자” 정도의 마음으??로 창업하는 것은 그다지 바람직하다고는 생각하지 않습니다. 정년 기업은 성장을 위해 엄격함을 가지기 보다 더 느슨한 것이다라는 의견도 있고, “느슨한창업(ゆる起業)”등라는 말도 있지만, 나는 정년창업이 느슨한 이념을 가지고 있다고는 생각하지 않습니다. 일의 속도는 자신의 시간과 체력을 고려하여 느슨하게 해도 전혀 상관이 없다고 생각합니다만, 기업이념만은 깊이 생각하고 공고히 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창업후 무엇인가에 막히면??서 결국 폐업하게 될 수 있습니다. 설립 된 회사 중 초기5 년내 폐업율이 ?7 ~?? 80 % 정도로 알려져 있습니다 만, 그것은 확고한 기업 이념을 가지지 않고 창업한 결과라고 생각합니다.

지렁이는 5분의 영혼이라고하지만 지렁이 이기에 강한 영혼을 가지지 않으면 살아 남기 어렵다고 나는 확신합니다.

출처: 닛케이 신문

SIJIN LOUNG NOTE

일본에서는 장년창업을 ゆる起業(느슨한 창업)이라 부르며, 청년창업과 달리 장년층의 라이프 사이클에 가장 알맞는 창업에 대한 접근법을 제시하고 있다. 그런데, 청년창업과 마찬가지로 장년창업에 있어서도 지속가능한 성장을 통한 기업가의 성취를 위해서는 “기업이념”이 가장 중요한 요소임을 밝히고 있다. 샐러리맨의 신분으로는 기업이념이 마치 포장을 통해 가치를 높이는 일처럼 들리는 데, 창업후 이것의 진정한 의의를 알았다는 필자의 말도 공감이 간다.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