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리뷰] 성장기업 브이원텍 소개

안녕하세요. 제 취미는 좋은 기업을 발굴해 보는 것입니다.


오늘의 시진기업(시간이 흐를수록 성장할 기업)은 중소형 우량기업입니다. 브이원텍이라는 기업을 소개하겠습니다.

기업소개

브이원텍은 2017년 7월 코스닥에 상장한 회사입니다. 2006년 설립이래 12년만에 상장을 이룩했으니 이 속도는 “매우 칭찬해” 할만한 수준입니다. 또 한가지 중요한 스펙은 LG와 삼성에 모두 납품하고 있는 기업이라는 점입니다. 게다가 최근 중국, 대만의 수주가 이어지고 있으며, 디스플레이 시장도 성장하고 있어 성장추세에 있는 회사입니다.

무엇을 하는 회사일까요?

브이원텍은 TV, PC, 스마트폰과 같은 디스플레이를 제조 생산하는 기업에게 검사장비와 같은 HW, SW를 제공하는 기업입니다.

(적어도 제게는) 언뜻 이미지가 와 닿지 않아, 직접 찾아보니 아래와 같이 듣도 보지도 못한 거대 장비인 ‘압흔검사기’를 품질검사 장비로 제공하는 업체입니다.

 

브이원텍의 제품/서비스별 매출비중은  압흔검사기(HW)가 77.30%나 차지하고 있습니다. 또한, 동사는 스마트폰에 들어가는 2차전지배터리에 대한 검사장비도 제공하고 있습니다.

재무

브이원텍의 2017년 매출액은 387억원, 영업이익은 154억원, 당기순이익은 110억원으로 중소형 규모의 회사입니다. 영업이익율은 약40%로 매우 높은 수준이지요. 또한, 2015년부터 매출과 영업이익은 꾸준히 상승해 왔습니다. 무엇보다 당사를 매우 좋은 기업이라고 생각한 포인트는 ROE(Return on Equity) 가 높고, 동시에 부채율이 높고 당좌비율이 높은 등 안정성이 높다는 점입니다. 투자금 대비 수익율을 의미하는 ROE가 25%를 넘고, 자산중 부채비율이 43%로 매우 건전합니다. 당좌비율은 200%를 넘습니다. 쉽게 이야기 해서 주주로부터 투자를 받아 많은 이익을 내고 있으며, 그 결과 회사가 낸 초과수익이 자산의 이익잉여금, 현금성자산으로 축적되어 현금보유가 늘어나니 경영활동에 필요한 자금을 자체조달하기 쉬워져 결과적으로 외부로부터 융자를 무리해서 할 필요가 없는 상황의 기업이라는 것입니다. 활발한 사업을 펼치고 있으나 부채의 비율이 매우 낮게 유지되고 있는… 재무 교과서에나 소개될 정도로 모범적인 재무지표를 산출하는 회사라는 뜻입니다.

성장성

이처럼 우량한 재무제표의 수치를 확인했으면, 다음으로 중요한 것은 성장성이겠지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성장은 한답니까? 라는 질문이 나게게 되는 것이죠.

무엇보다 브이원텍은 KOSDAQ상장에 대한 목표의식이 높았다는 점과 머신비전 업계에서 NO.1이 되고자 하는 실행가능할 법한 비전을 가지고 있다는 점이 마음에 들었습니다(참고).

 


머신비전이란  이미지를 캡처하고 프로세싱하는 기능을 실행하는 장치에 대한 작동 지침을 제공하는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의 조합으로 이루어진 모든 산업, 비산업 애플리케이션을 의미합니다. ‘이미지를 캡쳐하고 프로세싱하는 기능을 실행하는 장치’란 앞서 설명한 디스플레이와 같은 장치를 의미합니다.


 

따라서 브이원텍의 성장은 디스플레이 시장의 전망과 직결된다고 할 수있겠습니다. 브이원텍의 성장성을 판단하기 위해 디스플레이 시장을 알아야 합니다.

[디스플레이시장의 특성]

  • 전방산업인 디스플레이산업(모바일기기, 모니터, TV, 웨어러블 디바이스, VR 등)의 성장세에 따라 후방산업인 머신비전 부문의 사업도 꾸준히 성장중.
  • 현재는 모바일 기기, 모니터, TV를 중심으로 향후 웨어러블 디바이스, VR 등으로 소형화되며 시각적/직관적으로 볼 수 있는 기능이 강조되고 있는 등 기술의 변화가 매우 빠르게 일어남
  • 공정과정의 노하우가 집적되어야 하므로 수직계열화 되어 있고 수급관계의 관계성이 높아 신규진입이 어려운 시장

위와 같은 특성으로 인해 디스플레이 생산을 독주하고 있는 삼성과 LG와 같은 전방산업 기업의 요구에 브이원텍과 같은 후방산업자는 빠른 대응이 필요하며, 지속적인 기술투자가 필요하게 됩니다. 따라서 업의 특성상 각 부품소재를 공급하는 기업은 2~3개의 기업으로 한정되게 되지요. 이 중 하나가 브이원텍인데, 앞서 말씀드린 빠른 성장을 이룩해 온 것을 보면, 전방산업의 요구에 얼마나 발빠르게 대처하며 해당산업에서 독보적인 위치를 차지해 왔는지 유추됩니다. 

디스플레이 패널 기술중 브이원텍이 집중하는 기술은 LCD와 OLED인데, 이는 평판디스플레이와 플렉서블 디스플레이에 적용이 됩니다. 디스플레이 시장은 LCD 중심에서 OLED 중심으로 변화하고 있습니다. 이것이 브이원텍에 미치는 영향은 지금까지 삼성이 독주해왔던 OLED시장에 LG 디스플레이와 중국업체가 적극적으로 진입할 예정이라는 것입니다. 실제  2016년 12월 중국 재정부는 신형 평판 디스플레이 산업의 육성을 위해 원자재 및 부품 관세 감면정책을 2017년부터 2020년까지 연장 시행할 것 발표하여, 중국 디스플레이 업체들은 10.5세대 LCD Fab.과 6세대 Flexible OLED Fab.을 포함하여 새로운 생산 라인을 적극적으로 확대하고 있습니다.

  

 

-출처: 브이원텍 분기보고서 中 참고-

실제 최근 뉴스를 보면 아래와 같이 브이원텍이 중국과의 잇따른 소형규모 공급계약 체결 수혜를 보고 있음이 사실로 확인됩니다. 

  • 2018.7.10.중국 바저우 윤구 일렉트로닉 테크놀러지(Bazhou Yungu Electronic Technology)와 OLED 압흔검사기 13억원의 공급계약 체결
  • 2018.5.25. 중국 디스플레이사 CSOT와 11억1116만원 규모 유기발광다이오드(OLED) 압흔검사기 11억 1116만원 공급계약

게다가 아아폰8의 배터리 폭발 사고가 발생한 후 2차전지 검사장비 도입이 확산되고 있으며, 브이원텍의 2차전지 검사장비는 스마트폰에 사용되는 소형 2차전지 이외 전기차에 쓰이는 중대형 배터리 제조공정 확대적용될 것이라는 관망이 있습니다. 구체적으로 전기차용 중대형 2차전지로 검사장비 관련 매출 2020년까지 연평균 54.2% 급증을 예상한 애널리스트도 발견됩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기대에 보다 힘을 실어주는 결과가 나왔으니… 바로 동사의 2018.1Q실적입니다. 보고에 따르면, 매출액 160억(78%상승), 영업이익 44억(70.8%)으로 사상최대 실적을 기록했습니다. 이에따라 하면서 최근 주가도 뛰고 있는 상황입니다. 그러나 주가는 기업의 가치를 반영한다기 보다 사람들의 기대심리 혹은 불안을 반영하는 출렁이는 성질이 있기 때문에 브이원텍의 가치를 알려주는 여러 정보중 하나정도로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그렇다면, 브이원텍은 이러한 시장의 흐름을 주도해 나갈 충분한 토양을 갖추고 있는 것일까요? 다시말해서, 지속가능한 성장을 할 수 있는 회사일까요? 소위, 진정성이라고 표현하는데, 제가 이를 판단하기 위해 가장 주의깊게 살펴보고 싶은 것은 그 회사의 CEO입니다. 

경영철학

김선중 대표이사는 한양대 기전공학 석사출신이며, LG전자에서 3년간의 대기업 생활을 거친이후 소원하던 창업의 꿈을 실현하기 위해 독립하였습니다.  LG전자 생산기술원 LCD장비 생산, 코삼 디스플레이 장비 개발, 글로벌 링크 검사장비 SW개발 실장을 거친 그입니다. 아마도 LG에 납품을 하는 데에는 대기업생활이력이 직간접적으로 링크가 되었을 것으로 추정됩니다(개인소견). 그는 1인기업으로 시작, 10년동안 새로운 일이 생길때마다 사람을 추가 채용 했다고 합니다. 이와 같은 방침이 기업의 재무적 수익성과 안정성을 만들어 내었다고 생각됩니다. 게다가 우리사주조합을 통해 직원들에게 4만여주의 주식을 나눠주었으며, 향후 직원들에게 더 많은 주식을 나눠줄 생각이라고 합니다. 이 점은 브이원텍의 임직원들에 의해 회사가 보다 성장할 것이라는 믿음을 갖게 합니다.

어찌되었건 중소기업의 대표는 숙명적으로 재주도 부리고 관리도 해야 합니다. 그동안 김선중 대표이사가 보여준 결과만으로도 판단가능하지만, 그의 이력과 창업계기, 인사관리 지침 등을 보면 더욱 분명해 집니다. 브이원텍은 머신비전 업계에서 NO.1이 되기 위해 필요한 기술을 갖추고 있는 것일까요? 저는 향후 성장할 만한 동력을 갖춘 회사라는 믿음이 생깁니다. 물론, 인간은 보이지 않는 것을 믿고 싶어 하고 그것이 인간의 특징이라고 합니다 (웃음)

 

이상 브이원텍에 대한 소개였습니다.

요약정리

위의 긴 글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브이원텍은 성장기업입니다. 그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1) 재무적으로 안정되어 있으며 수익을 내는 회사

2) 펀더멘털이 탄탄한 회사 (구체적으로 독보적인 기술을 토대로 고객의 신규 사양에 대해 발 빠르게 대응, 해당분야 집중하여 향후 머신비전 업계 독보적인 경쟁력을 보다 높일 것으로 기대)

3) 전방산업의 성장전망세


 

여러분이 취직, 제휴, 투자 등의 비지니스를 하실 때 위의 정보가 조금이나마 참고가 되었으면 합니다.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