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0+시대의 기회

미국은퇴자 협회, AARP의 강의

10월 27일 시니어 파트너즈의 주최로 50+시대에 미국전역 3800만명의 회원을 보유하여 정치적 영향력도 상당한 미국 은퇴자 협회(이하, AARP)의 강의가 열렸다.

AARP는?1조 5천억원의 예산규모로 움직이는 단체이다.

20151027_100917

 

일본의 경우 작년 한해만 25만명의 노동력이 사라져 갔다”

AARP는 “일본의 경우 작년 한해만 25만명의 노동력이 사라져 갔다”는 놀라운 현상에 대해 강조하면서 강의를 시작하여, 최근?J.P.MORGAN과 파트너십을 맺고 기금을 만들어 고령화 시대 정부가 미처 대비하지 못한 건강, 재무, 자아실현의 문제에 대해 실험을 통한 올바른 정책과 프로그램을 만들어 나가는 중이라고 밝혔다.

AARP가 새로운 인구구조에 대해 다음과 같이 정의하고 있다

지구촌 인구는 점점 나이들고 있으며

어린이는 줄어들고 있다

20151027_101208

우선 고령자는 과거 소수집단에서 다수집단으로 변모하고 있다. 절대적으로 아이들이 줄어들고 있어, 결국, 우리가 맞이하게 될 2050년대는 고령자가 국가와 사회의 성장을 책임져야 하는 노동시장의 주역이 될 것이다.

고령자와 관련하여 빼놓을 수 없는?화두는 건강, 재정, 그리고 자아실현이다. 그리고, 조금만 생각해 보면 우리는 이것에 대한 가장 효과적인 대비책이 ‘일자리’라는 것을 알 수 있다. 따라서 고령화 시대를 대비하는 민간과 정부에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과제가 바로 고령화 시대 일자리의 창출이다.?지금은 2040이 다수이다. 이들이 노동시장의 주역이었다면, 지금도 꾸준히 노동시장 주역의 나이는 상향평준화되고 있다.

현재까지 2040에 포커스 되어 있던 노동시장이 개인, 회사, 정부의 관점에서 새롭게 정의되고, 새로운 환경에 친화적인 정책과 실천방안이 마련되어야 한다.

현재 50+ 노동력의 특징 및 50+일자리의 특징적인 환경은 다음과 같은 5가지로 정리할 수 있다.

  1. 돌봄(케어기빙)을 제공하기 적합하다.
  2. 고학력자가 많다.
  3. 새로운 일자리 유형을 필요로 한다.
  4. 기술의 영향력에서 자유로울 수 없다.
  5. 근로조건이 변화되어 가고 있다.

50+ 혹은 사회적으로 다수집단이 아닌 집단이 주요한 노동력의 원천이 되어 있는 회사에서는 이미, 노동환경에 대한 새로운 대비책을 실천적으로 보여주고 있다.

20151027_104111

Thyssenkrupp, Westpac, BMW, Mark&Spencer, Galeria(KAOFhof), BARCLAYS 라는 회사들이 그 예이다. 이중??Thyssenkrupp은 다양한 연령대가 아이디어를 주고받으면서 파워풀한 제품 개발을 일궈내고 있으며,?Westpac은 40대 중반 여성이 핵심인적자원이므로, 이들을 유지하기 위해 전세계 최초로 그리고 유일하게 조부모 부양 및 경조사와 관련된 날 휴가를 낼 수 있는 제도를 가지고 있다고 한다. BMW는 생산환경에서 스트레칭 공간, 고령근로자를 위한 돋보기 설치 등의 작은 아이디어를 통해 근무환경의 만족도를 놀랍게 성장시킨 이노베이션 사례로 소개되었다.?Galeria 는 인구학자를 고용하였으며,?BARCLAYS는 고령근로자의 정신건강을 위한 서비스를 제공한다고 한다.

이들은 변화하는 미래의 노동에 대비한다거나 사회적인 차원에서 이러한 변화를 선도적으로 실천한 것이 아니라, (그러한 의미도 있었겠으나) 핵심노동자원의 이탈을 막으려는(보유하려는) 전략적 차원에서 실행한 것이다.

중요한 것은, 이들의 선례가 향후 구조적으로 변화하는 노동시장에 대응할 필요성이 있는 기업들에게 선도적인 사례로서 참고가 될 수 있고, 우리는 이를 참고하여 대비해야 한다는 것이다.?이처럼 우리가 지금까지 겪어보지 못한 인구구조의 변화에 발맞추어 근무환경, 근무형태, 법과 인사 제도는 많은 변화를 필요로 하는 도전을 받게 될 것이다.

고령화시대라는 피할 수 없는 현실속에서 동시대를 살아가는 우리들에게 AARP는 다음과 같은 키워드를 제시하였다.

Flexible Work + Phased Retirement

유연한 일자리+단계적 정년

Aging Friendly+Universal Design

나이듦에 친화적인+유니버설 디자인

역사적으로 언제나 그래 왔듯, 변화는 기회를 동반한다. 엄청난 변화는 엄청난 기회를 몰고 온다.

우리가 바로 이 변화하는 시대의 주역이 될 수 있기를 기대해 본다.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