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니어들이 도전할 만한 유망직업

NH농협에서 펴낸 ‘100세 시대 행복 리포트’중 김진웅?수석연구원이 발표한 ‘시니어가 도전할 만한 유망직업Best 5’를 참고하여 시니어들이 도전할 만한 유망직업을 소개한다.

1.?‘홈케어기버(재택간병인)’

친절한 사람에게 잘 어울리는 직업

핵가족을 넘어서 1인가구가 주요 경제주체가 되어가는 요즈음 고령자에게 익숙한 공간인 자신들의 집에서 독립적으로 행복하게 생활할 수 있도록 가족의 손길로 돌봄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홈케어기버의 역할이다.

홈케어서비스는 일상생활에서 말벗이나 동반외출, 취미생활 및 운동보조 등 간단히 정서적 지원을 하는 동반자적 서비스부터 목욕도움, 식사 및 거동보조와 같은 신체적 지원을 하는?생활지원 서비스, 치매 등 개호(돌봄)서비스가 필요한 노인성질환자를 전문적으로 돌보는 전문케어 서비스까지 다양한 유형이 있다.

2. 금융노년 전문가

금융업종 경력자에게 추천할만한 직종

보통 금융계 종사자들은 젊은 편이어서 나이 들어가는 고객들의 특성의 변화와 삶의 우선순위를 제대로 파악하지 못하기 때문에 원하는 상품과 서비스를 적절하게 제공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지만, 금융노년전문가는 자신의 미래고객들에게 노년학에 대한 심층적인 지식을 제공함으로서 이러한 한계를 극복하고 차별화된 역량을 만들어 가는 100세 시대 금융전문가라 하겠다.

고령친화산업 실태조사 및 산업분석(2011)에 따르면 2010년 금융의 비중은 31.8%에서 2020년 48.8%로 증가할 것으로 예측된다.

즉, 고령화 추세 속에서 가장 큰 수혜를 받을 것으로 예상되는 분야가 보험, 연금 등의 금융분야이다.

금융업계 경력은 없으나 평소 관심이 많은 사람이라면 증권/펀드투자권유자문인력, 보험대리점 등 다양한 금융상품 관련 자격취득(금융투자협회, 생명보험협회, 손해보험협회 등의 홈페이지 방문) 혹은 미국의 민간자격증 금융노년전문가(RFG)과정의 이수도 추천할 만하다.

3. 시니어 용품 머천다이저

과거 판매 유통분야에서 일한 경험이 있는 사람, 혹은 새로운 것을 좋아하고 호기심이 많은 사람에게 추천할 만한 직종

머천다이저란 소비자의 구매패턴과 소비유형을 파악하여 시장성을 가질 수 있는 상품을 선택하는 역할을 하는 사람이다. 고령화 사회가 진행됨에 따라’실버마켓’이 형성되어 가는 중인데, 아직 이에 대한 깊이있는 이해와 연구는 한계가 있다. 이때 시니어층이 본인이 소비자인 시장분석, 상품기획, 진열 및 판매에 이르기까지 유통의 전 단계에 걸쳐 업무를 하는 역할, 즉, 시니어 용품 머천다이저가 되는 길은 다른 연령대보다 경쟁력이 있다.

4. 유니버셜 인테리어 디자이너

건축업계 종사자에게 추천할 만한 직종?

유니버셜 디자인이란 모두를 위한 디자인이라는 의미로, 시니어에게 일상생활에 불편함이 없고, 외관도 아름다움을 유지할 수 있는 디자인은 고령화 시대에 수요가 높아질 전망이다. 일반 사용자 뿐만 아니라, 장애인, 고령자 등 포괄적인 사용자를 고려하여 공간구조, 가구나 시설 배치 등을 고려하는 직무를 행하는 사람을 유니버셜 인테리어 디자이너라 한다.

한국산업인력공단에서 주관하는 실내건축기능사 자격을 취득한 후, 실무경력이 쌓이면 실내건축산업기사나 실내 건축기사 등 상위 자격에도 도전할 수 있다.

5. 반려동물매니저

동물을 좋아하고 사랑하는 마음이 있는 사람들에게 추천할 만한 직업

우리나라는 이미 반려동물 1000만 시대에 접어들었으며, 고령화 등으로 인해 사육가구수는 더욱 증가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반려동물관련 시장이 활성화 되면서 반려동물을 또 하나의 가족으로 보고 좀 더 체계적으로 관리하고 싶어하는 사람들이 많아지고 있다. 반려동물매니저는 반려동물에 대해 체계적인 관리를 도와주는 사람이다. sijin.kr에서 이전 소개할 수 있는 선진국의 ‘도그워커‘가 바로 반려동물매니저에 속하는 직업이다.

동물을 좋아하는 사람이라면 누구라도 가능하지만 반려동물관리사나 반려동물장례지도사 등의 민간자격이 있으니 참고하자.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