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 뒤꿈치 각질제거

굽이 얇은 신발, 난방, 계절에 따른 건조, 고령화에 따라 ?뒷꿈치 각질로 고민하는 이들이 많다. 뒷꿈치 각질은 의외로 우리 건강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각질층의 가장 중요한 역할은 무엇일까??외부로부터의 강한 자극이나 접촉으로부터 우리의 몸을 보호하는 역할이다. 각질층은 잘 알려진 바와같이 죽은 세포의 측으로 약 10~20층으로 되어 있다. 특히 발 뒷꿈치는 체중을 견디며 지면과 접촉하여 항상 자극을 받고 있기 때문에 인체에서 가장 각질층이 두껍게 형성되는곳으로 100층이상이 겹겹이 쌓여 있다.

20141222_091701

그렇다면, 발 각질이 두껍다 못해 거북이 등껍칠처럼 두꺼워지고, 갈라지기까지 하는 이유는 무엇일까?

각질층의 아래에는 살아있는 세포로 수분을 약 65% 보존하고 있다. 이 수분이 표면으로 슬금슬금 나온다. 이때문에 건강한 피부는 각질층도 수분을 20%포함하고 있다. 과도한 자극이 있다거나 너무 건조하게 되면 몸을 보호가기 위해 각질층은 보다 두껍게 형성되어 버린다. 이렇게 되면, 수분이 표피까지 전달되기 어려워지고, 그 결과 표면의 각질층이 갈라져 안그래도 건조해진 표피의 수분이 증발되기 쉬운 상태가 되어 버린다. 갈라진 각질층을 회복하기 위해 피질세포가 변형되어 버리는 턴오버 현상이 촉진되어 불완전한 세포가 생기는 결과를 초래해 더욱이 각질층이 갈라져 버린다. 이처럼 너무 빠르게 진행되는 턴 오버 현상을 “비각화”라고 부른다. 난방에 의한 건조나 혈액순환장애, 피질의 과도한 제거, 바닥이 얇은 구두 등이 피부에 부담을 초래하여 비각화를 조장하는 것이다.

비각화가 진행되면 두고볼 수 없는 이유?

비각화가 진행되면, 미용상 좋지 않다는 이유 이외에 건강에도 치명적일 수 있다. 발은 제 2의 심장이라고 했는데, 비각화된 발을 그냥 두면 발냄새의 원인이 될 뿐만 아니라, 혈액순환 불량을 일으켜 냉한체질을 만들 수 있다.

그렇다면, 케어는 어떻게 할까?

발 뒷꿈치 각질이 두꺼워졌다 싶으면 각질제거용 도구를 이용하거나 때밀이 수건을 사용하여 각질이 두꺼워진 부분만 살짝 제거해 준 후, 그 위에 크림을 듬뿍 발라주자. 크림은 다음날까지 촉촉함이 느껴지는 것을 고르자. 요소는 각질층을 부드럽게 하며, 비타민E는 혈액순환을 촉진하는 작용을 한다. 아스팔트 위를 걷는 생활은 으레 뒷꿈치 각질을 생기게 한다.?시니어의 발은 특히 비각화되기 쉽다. 필연적인 현상이라고 이해하고, 을 많이 먹는 것을 생활화하며, 발각질제거를 습관화하자.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