멘토링의 기술

경험과 지식이 많은 사람이 스승 역할을 하여 지도와 조언으로 그 대상자의 실력과 잠재력을 향상시키는 것 또는 그러한 체계를 ‘멘토링‘이라고 하는데,?은퇴 후, 멘토링을 하고 있거나 앞으로 할 기회가 있는 분들이 많으실 것으로 생각하여 ?좋은 멘토가 되는 방법에 대한 정보를 나누고자 한다.

멘토링은 컨설팅과 달리, 멘티가 처한 상황을 정확히 이해한 후, 이를 해결해 나갈 수 있는 혜안을 멘티 스스로가 깨달을 수 있도록 핵심적인 질문을 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를 위해서는 질문을 던지되, 어떤 질문을 던져야 하는지를 알아야 하므로, 자신의 지식을 오롯이 전수하는 것보다 고난이도의 기술이 요구된다. 인사이트를 가지고 있지 않으면 엉뚱한 질문을 하여, 뜻하지 않은 방향으로 대화를 진행시킬 수 있어, 시간만 보내거나 대단히 부자연스러운 상황을 만들게 되기도 한다.

또한, 멘토 자신에게 뻔히 보이는 답을 멘티가 찾지 못하고 헤메일때, 이를 스스로 찾을 수 있도록 인내심을 가지고 기다려 주는 것이 시간낭비가 아니라, 멘티를 성장시키는 일임을 인식해야 하고 실천해야 하기에 성급한 사람, 가르키려 드는 사람으로서는 쉽지 않다.

따라서, 멘티에게 도움이 되는 멘토링을 하기 위해서는 멘토에게 인사이트를 비롯한 경륜과 멘티에 대한 배려와 존중의 태도가 바탕이 되어야 한다.

이를 훈련하여 통달하는 멘토는 멘티와의 신뢰관계를 형성할 뿐만 아니라,?멘티를 발전시킬 수 있다는 점에서 매우 큰 효과를 가진다.

<The Goal>이라는 책을 통해서 요나교수가 알렉스 공장장을 멘토하는 기술로부터 우리가 지향해야할 좋은 멘토의 모습에 대한 힌트를 얻을 수 있다. 다음은? The Goal이라는 책으로부터 얻을 수 있는 멘토링의 기술에 대한 힌트이니, 참고하자.

1) 경청과 피드백

멘티가 문제점을 해결하거나 성장하도록 돕기 위해서는 멘티가 처한 상황을 정확히 알아야 한다. 멘토의 경륜을 통해 멘티에게 핵심적인 질문을 던지고, 이를 통해 돌아오는 답을 경청하며, 적절한 피드백을 해 주는 것이 멘토링의 기본이다.

2) 필요에 따라 단호하게 지적

멘토의 가치관과 반대의 방향을 가고자 하거나 되돌릴 수 없는 엉뚱한 방향을 응시하고 있을 때는 단호하게 지적해 준다.

3) 판단하여 지시하지 않음

완전히 틀리고 엉뚱한 방향이 아니라고 판단되지 않는 한, 멘티가 스스로 길을 선택하고 그 길을 따라 원하는 것을 성취하도록 도와주려는 자세가 기본이 되어야 한다. 조금 우회하더라도 멘티 스스로가 답을 찾아나갈 수 있도록 인내심을 가지고 돕는다.

4) 자신의 위엄과 상대의 위엄을 지켜줌

멘토링은 멘토가 멘티를 도와주려는 마음에서 출발하는 경우가 대부분이기 때문에, 도와주기 위해 교류하는 정보를 통해 상호 이해심을 높이며, 인간적인 관계를 맺게 된다. 그러나, 인간적인 관계가 깊어지게 되면 멘토링에 감정이 더해져, 자칫 상대방에게 감정적인 발언을 하게 될 가능성도 높아진다. 늘 객관적인 발언에 주의해야 함을 의식하자.

5) 인정받으려 하지 않음

대부분의 애정전선이나 우정에 트러블이 생기는 중요한 원인중 하나는 인정받으려고 하는 욕구에서 발생한다. 멘티는 자신보다 경험과 사회적인 성숙도 면에서 어리다는 것을 인정하고, 자신이 도움이 된 일에 대해 인정받으려는 욕구를 내세우기 보다는 진정으로 가치있는 도움을 주려고 하면, 인정은 시간이 걸리더라도자연스럽게 따라오는 것이라는 점을 이해하자.

6) 스스로에게 충실함

훌륭한 멘토가 되기 위해 스스로 그러한 노력을 한다는 점이 가장 중요하다.

 

이렇게 성공적인 멘토링의 기술을 나열해 보니, 컨설팅보다 어려운 것이 멘토링인것 같다.

그러나 오랜시간 자신을 연마하여 경륜과 경험을 쌓아온 시니어들이야 말로 멘토링에서 실력발휘를 할 최적의 인적집단이 아닐까싶다.?멘토링은?스스로를 연마하면서 상대를 배려하는 인간으로서 성장한다는 의지를 가지고 해야하므로, 쉽지 않은 기술과 인간적으로 성숙한 마인드를 필요로 한다. 그러나 이를 통해 멘티가 성장한다면 무한한 보람과 높은 자존감을 경험할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