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추픽추

“버려진 도시의 잔해와 높은 산, 구름이 낀 하늘이 이루는 조화는 그야말로 장관이더군요.”

혹자는 이렇게 마추픽추에서의 경험을 소개한다. 페루의 마추픽추를 처음 들었을 때, 일본의 유명한 캐릭터 “피카추”가 연상되기도 하고 장난감의 이름같기도 하여 잘 외워지지 않았다. 그런데, 필자의 주변 사람들… 남녀노소 할 것 없이 그냥 그런곳이 있나보다 하던 내 주위에서 신경쓰이도록 침을 튀기며 이야기 한다.

“마추픽추에 다녀왔는데요… 오…대박, 진짜 멋있어요.”

그래서, 필자의 직접경험에 없는 곳을 소개한다. 이 글을 구독하는 분들께 어떤 자극제가 될 지도 모르고, 또 필자도 언젠가 가고 싶어 공부를 해 본다는 생각으로 정보를 찾아보았다.

마추픽추란?

마추 픽추(machu picchu)는 페루에 있는 잉카 문명의 고대 도시이며, 1911년 미국의 탐험가이자 역사학자인 예일대학의 하이럼 빙엄이 발견하였다. 마추 픽추는 원주민말로 ‘나이든 봉우리’를 뜻하는데,? 페루 우루밤바(Urubamba) 계곡에 연한 높은 산의 산턱(해발 약 2,057m)에 위치하여, 산자락에서는 그 존재를 확인할 수 없다. 그래서 종종 ‘잉카의 잃어버린 도시’, ‘공중의 누각’으로 불린다. 그 유적은 3m씩 오르는 계단식 밭이 40단이 있어서, 3,000개의 계단으로 연결되어 있다.?마추 픽추는 페루의 최초 의 유네스코 문화유산으로 1983년에 유네스코 문화유산으로 지정되었다. 2007년 7월에는 《새로운 세계 7대 불가사의》 중 하나로 선정되었다.

관광

마추 픽추에 가는 방법은 크게 두 가지가 있다. 하나는 쿠스코에서 기차를 타고 인근의 아구아 칼리엔테까지 간 다음, 버스를 타고 산을 올라 매표소가 있는 정문으로 들어가는 방법이다. 하루 혹은 넉넉히 이틀이 소요되는 일정이다. 다른 하나는 가이드와 함께 마추 픽추 외곽의 산기슭에서부터 고대 잉카인들이 만들어 놓은 길을 따라 걸어가는 방법이다. 2일 코스, 4일 코스, 5일 코스 등이 있고 현지 여행사에서 예약할 수 있다.

-시기?: 연중 어느 때 가도 좋지만, 5월부터 10월 사이는 날씨가 건조하다.

-소요시간?: 잉카 트레일의 길이는 45킬로미터다. 쿠스코에서 트레일 입구까지 가는 것과 다시 쿠스코까지 돌아오는 것을 포함하는 소위 ‘고전적인’ 잉카 트레일 하이킹은 5일이 걸린다.

-예약시기?: 한 번에 잉카 트레일을 하이킹할 수 있는 사람의 수가 엄격하게 제한되어 있으므로 한참 전에 예약을 해야 한다. 특히 6월부터 8월까지의 성수기에는 사전 예약이 필수다. 잉카 트레일 하이킹은 반드시 가이드와 짐꾼이 포함된 집단으로 해야 한다.

-관광포인트:?이른 아침 동틀 무렵, 하루의 첫 햇살이 주변 봉우리들을 비출 때 가면 특히 좋다. 마추픽추를 가장 잘 조망할 수 있는 곳은 북쪽으로 솟은 돌출된 바위인 와이나픽추(Huayna Picchu)인데, 기어서 올라가야 한다.

stones-749570_1280 heritage-85136_1280 machu-pichu-749569_1280 machu-pichu-639175_1280 machu-pichu-639174_1280

고산병 대처

황홀한 자연경도 좋지만, 높은 산에 오르면 두통, 호흡곤란, 심장의 두근거림, 어지러움, 구토감이 있을 수 있다. 이는 고산병의 증상인데, 마추픽추에 오를 때에는 고산병은 특히 주의해야 한다. 건장한 2030대 남성들도 고산병앓이를 하기 때문에, 고도에 익숙해 지도록 천천히 적응기간을 두면서 올라가는 것이 좋다. 여행 잡지에서는 ?잉카 트레일 하이킹을 하기에 앞서서 쿠스코에서 2~3일을 보내면서 고도에 익숙해지도록 하라는 팁이 나오는데, 고산병에는 다음과 같이 대처하자.

■코카차 마시기

예로부터 잉카 현지인들은 코카 차를 마시며 고산병에 대응했다. 필자의 지인도 마추픽추에서 고산병 증세가 나타나 현지인들의 처방에 따라 코카차를 마셨는데, 어느정도 마시니 증세가 완화되다가 없어졌다고 한다. 코카차의 코카는 코카콜라의 어원이라고 한다.

■아프면 자지말고 휴식취하기

머리가 아프고 어지럼증까지 있으면 가만히 앉아서, 깊은 심호흡을 하면서 휴식을 취한다. 장시간 휴식을 취하면서 맑은 공기를 마시면 천천히 회복되기도 한다.

■계단 오를땐 1단씩

고도가 높아질수록, 겨울일수록 산소가 부족하므로 정상에서 뛰지말고 천천히 걷는다. 아침보다는 오후에 고산증 증세가 더 잘 나타난다. 다리가 무거워지고 머리가 휑하면 체온을 따듯하게 유지하고, 많이 움직이지 않는다.

■과격한 운동 삼가

구채구는 해발고도가 매우 높은 곳으로 심한 운동은 피해야한다.채소와 과일을 많이 먹으면, 고산병을 방지할 수있다. 무엇보다 상비약(두통약,위장약, 감기약 등) 은 꼭 준비해야하며, 소형 산소통을 휴대하는 것도 좋다.

■충분한 수분 섭취

되도록 소화가 잘되는 음식을 먹도록 하며, 물을 많이 마셔 몸에 충분한 수분을 유지하는게 좋다.

■식사는 조금만

저녁식사는 너무 배부르게 먹지 않아야 하며 지방과 동물성 단백질이 많은 고기류 등은 피하는게 좋다.
■ 그럼에도 불구하고

노약자나 고혈압, 동맥경화, 심장병을 갖고 있다면 황룡여행을 피하는 것이 좋다. 그러나 액티브 시니어분들을 노약자로 규정할 수 없다. 위의 수칙을 염두에두고 무리없이 마추픽추 관광이 가능할 것이라고 생각한다.?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