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후자금 마련을 위한 팁

2015년 연말 현재 55살이상의 미국인을 대상으로 한 조사통계에 의하면

이중 30%에 달하는 사람들이?은퇴를 위한 저축이나 연금이 없는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하지만, 시니어가 되어서 노후자금을 마련하는 것이 어렵지만?불가능한 것은 아닙니다.

다음의 팁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첫째, 최소한 생계를 위해 필요한 비용을 살필것.

매월 지출되는 생계비용, 이를테면 주거비(월세, 주택자금대출에 대한 이자 등), 전기 수도세 및 아파트 관리비, 세금, 보험, 식비?그리고 교통비 등이 이에 포함됩니다.

은퇴자금 설계에 있어서 이들 최소 생계비용을 살펴보고?이것을 줄이던가 이것을 유지하도록 은퇴자금을 마련할 것인가를 결정해야 합니다.

여기에 향후 경제가 물가상승을 할 것인가 아니면 침체기에 들어갈 것인가도 고려를 해야합니다.

 

둘째, 건강관리와 비상용 의료비용을 따로 마련할 것.

(이 부분은 특히 의료보험 체계가 다른 우리나라에 바로 적용하기는 어려울 듯)

향후 비상시를 대비하기 위해서 상당한 금액을 건강관리와 비상용 의료비용으로 떼어놓아야 합니다.

이미 건강상의 문제가 있었다고 한다면 더 많은 액수를 떼어놓아야 합니다.

미국에서 건강관리비용은 30년전에 비해 무려 600%이상 증가한 상태입니다.

 

세째, 취미생활 혹은 여가생활을 위한 자금계획을 세울 것

이미 은퇴를 한 사람들은 종종 취미생활 혹은 여가생활을 위한 자금계획을 세워놓지 못했던 것을?후회하곤 합니다. 자금계획을 세워 놓지도 않았음에도 대부분의 은퇴자들은?은퇴후 5년동안 여행이나 취미생활에 상당한 액수를 사용합니다.

여행같이 큰 액수의 자금이 필요한 경우뿐 아니라 동네 체육모임에 참여할려고 해도 돈이 필요하니?이에 관한 자금계획이 반드시 필요합니다.

 

네째, 부모님과 자녀들도 고려할 것

은퇴자금계획은 자신과 아내만을 위해 세우기 마련이지만

현실은 장수하시는 부모님 그리고 여전히 손이가야하는 자녀들을 위해서도

적지않은 돈이 필요하게 됩니다. 그리고 이 비용은 고령화 되고 청년실업이 늘어가는 현실에서

계속 증가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다섯째, 현재 월수입의 10%를 반드시 저축할 것.

적어도 현재 수입의 10%를 저축하여야 합니다. 지금까지 이렇게 못했다면?20~25%를 저축해야 합니다.

 

여섯째, 은퇴자금을 반드시 마련할 것

다양한 종류의 은퇴자금마련상품들이 있으니 위의 상황들을 고려하여

반드시 은퇴자금 마련상품에 가입하여야 합니다.

 

현재 생활도 빡빡한데 은퇴자금까지 마련하는 것이 쉬운일은 아닐지 모릅니다.

하지만 월생활비와 상당한 액수의 저축을 통해서 은퇴후 돈 걱정할 일을 지금부터 대비해야 합니다.

 

위글은 미국의 “50플러스클럽”에 기고된 것을 발췌요약한 내용입니다.?www.50plus-club.com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