걱정을 멈추는 법

걱정은 걱정에 도움이 되는 생각들을 확대 생산한다.

걱정은 급기야 긍정적 에너지와 추진력을 다운시키고 우울을 초래한다.

걱정은 내 옆의 가장 사랑한 사람의 행복을 강탈할 수 있다.

걱정은 내 주변의 행복도를 낮추고, 내게 선물로 주어진 오늘의 기쁨을 마음껏 즐길 수 없게 만든다.

즉, 걱정은 행복 도둑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많은 사람들이 지금 이순간 또 쓸데없이 걱정하고 있다. 마치 인간이기 때문에 필연적으로 주어진 습관인양.

지난 10여년간 여러사람들이 이 걱정의 존재를 인지하고, 조금이라도 걱정에서 벗어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연구해 왔다.

다음은?positivityblog에서 제시한 걱정을 멈추는 생각 혹은 방법에 대한 것이다.

1. 당신이 걱정하는 대부분의 일들은 일어나지 않는다.

2. 모호한 두려움이 스멀스멀 일어나려 한다면, 그 모호한 두려움의 정체를 스스로 밝혀내도록 하자.

자기 자신에게 묻자. “솔직하게, 그리고 현실적으로 내가 걱정하는 일이 일어난다면 무엇이 가장 안좋을까?

그리고는 답해보자. 그러면 그 두려움의 정체를 알 수 있을 것이다. 사람은 모호한 때 가장 혼란스러움을 느낀다.

두려움의 정체를 파악하고 나면, 그것을 특정함으로서 모호함에서 길을 잃을 시간, 에너지, 그리고 정신적 고통을 감내시켜 준다.

3. 다른사람이 어떤 마음을 품고 있을 지는 추측하려들지 마라.

어떤 사람이 품고 있을 마음이 못내 걱정되어 자신의 에너지가 소모된다고 느껴지면, 솔직히 그 사람과 소통해 보자. 당신이 알기를 원하는 것을 직접 물어라.

4. 명확한 판단을 할 수 없다고 판단되는 상황에서는 말을 삼가해라.

배가고프다거나 잠자고 싶을 때, 눕고 싶을 정도로 피곤할 때, 우리는 정상적으로 판단할 수 없다. 그럴 때는 자신의 생리적인 욕구를 충족시킨 다음 어떠한 상황과 직면하라.

5. 당신이 생각하는 만큼, 다른 사람들은 당신이나 당신이 한 행동에 대해 신경쓰지 않는다는 것을 명심해라.

6. 운동해라.

신체를 움직임으로서 잡다한 생각이나 걱정들이 사라지고 집중력과 판단력이 상승하는 것은 많은 사람들이 체험하는 것들이다. 특히 CEO들중 “운동하라”는 조언을 하는 사람들이 많다. 집에서 간단히 할 수 있는 운동에 대해서는 <집에서 운동하기>를 참고하면 좋다.

7. 두려움, 걱정거리를 꺼내 봐라.

누구나 살면서 정말 걱정할 만한 일이 있게 마련이다. 그럴 때는 자신의 마음속에 꽁꽁 숨겨두고 고민하는 것 보다는, ?”걱정거리”를 속쉬원하게 꺼내보자. 믿을 만한 현인, 친구들에게 자신의 걱정거리를 꺼내 보이고, 이야기해 보자. 이야기를 하면서 그 걱정거리의 실체가 보다 객관적으로 인지될 수 있으며, 이를 해결하는 창조적인 방안에 대한 팁을 얻을 수도 있다. 만약 누군가에게 꺼내보일 수 없는 걱정거리라면, 노트에 써보자. 그리고 자신이 제 3자가 되어, 그러한 걱정거리에게 말을 걸어보자.

8. 현재를 사는데 보다 많은 시간을 쓰자.

걱정은 아직 일어나지 않은 일에 대한 것, 혹은 과거에 일어난 일에 대한 후회로부터 나온 감정이 대부분이다.

미래를 생각하기 보다 현재에 자신의 의식을 집중함으로써 걱정을 치워버릴 수 있다.

때때로 걱정이 올라오면 마음속으로 “STOP”을 외쳐라. 그리고 천천히 지금 하고 잇는 것들을 행하라. 움직임, 말, 먹는것, 자전거를 타는 것까지 한번 천천히 해봐라. 그로부터 자신의 의식을 100% 현재에 조준해봐라. 그리고 자신의 모든 감각을 현재에 집중시켜라. 어느덧 걱정보다는 현재를 받아들이는 자신을 맞이할 수 있을 것이다.

9. 한발 나아가 당신이 실천할 수 있는 것들을 실천해봐라.

자기 자신에게 이와 같이 물어보자. “지금 내가 처해있는 상황에서 더 나아지기 위해 내가 할 수 있는 일은 뭐지?”

아무리 작은 일이라도 상관없다. 작은 스텝 하나가 당신을 걱정속에서 벗어나 계속 갈 수 있는 힘을 주기 때문이다.

시니어300

앞으로 남은 인생을 어떻게 살아갈 것인지 걱정이 되는 것은 당연지사일 것이다. 그러나 그것은 살아보지 않은 이상 아무도 모른다. 오히려 남은 시간을 어떻게 하면 즐겁고 보람차게 살 수 있을 것인가에 대한 답은 자기안에 그리고 주변에 널려 있다. 걱정이라는 것이 내 마음속에 모습을 드러냈을 때마다, 위의 글을 읽으며 행복도둑을 쫓아내자.